모든것을 리뷰하는 드봉이

USB메모리 FAT32에서 NTFS로 포맷하기 알아봐요~ 본문

유용한 컴퓨터 정보

USB메모리 FAT32에서 NTFS로 포맷하기 알아봐요~

드봉's 2016. 2. 22. 09:00
반응형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요즘 나오는 USB메모리는 기본이 8GB 부터 시작이라는점....


다들 이제 익숙하시죠??


4GB도 시중에서 찾아보기가 힘들더라고요..


그래서인지 보통 32GB를 들고다니면서 온갖 영화와 몸에 좋은 파일들을 복사하고


휴대하기 쉽게 만들어줬는데요..


어느덧 4GB이상의 파일을 복사하려는데 복사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바람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USB메모리가 16GB인데요..


4GB 정도되는 파일이 복사가 안되길래..


여유 공간이 부족한줄알고.. 확인하고..


고장난줄 알고 다른파일 복사해보고..


등등의 여러가지 실험을 자체적으로 진행한 후 고장이 아닌걸 파악하고나서


오늘의 주제인 포맷형식 때문이란걸 뒤늦게 눈치챌수 있었네요..


자 그럼 이제부터 저처럼 고생하셨을 여러분들을 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탐색기에서 본 제 USB메모리입니다.


분명 16GB인데 사용가능 용량은 14.8GB로 나오네요..


이놈들 제대로된 물건을 팔아야지...


(물론 농담입니다.... 근데 왜 그런지 자세히는 몰라요..ㅜㅜ)




먼저 포맷 형식을 알아봐야하기때문에 확인먼저 하겠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USB메모리 위에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의 화면처럼 나오는데요.


빨간 네모상자에 답이 나오네요..


현재 파일 시스템상태는 FAT32라고요..


이래서 4GB이상의 파일이 복사가 되지 않았던겁니다.... ㅜㅜ






그럼 이제 4GB 이상의 파일도 넣을 수 있도록 파일 시스템을 바꾸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다시피 포맷인데요..


포맷하시기전에 USB에 있는 자료는 다 백업 하셔야겠죠??


전 이미 깨끗히 비워두었습니다.  ㅋㅋㅋ


역시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포맷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FAT32가 기본값으로 표시가 되어있네요..


이제 저 부분을 클릭해서 바꿔줄겁니다.




파일시스템 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와같이 3가지의 메뉴가 나옵니다.


NTFS, FAT32, exFAT  이 세가지인데요..


자세한건 나중에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고요..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NTFS로 선택해주시고, 빠른포맷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예전에 많이 했던거죠..


볼륨레이블에 이름을 허리디스크로 해봤습니다.


참 고전이네요.. ㅋㅋㅋㅋㅋ


설정이 다끝나셨으면 시작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위와같은 경고메세지 팝업창이 뜹니다.


디스크 안에 있는 내용이 다 지워진다는 안내팝업인데요..


미리미리 다 백업 받으시고요..


백업 하셨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고요..


안하셨으면.. 취소버튼을 누르시고 언넝 백업받으세요.






그럼 포맷이 진행되고있네요..


순식간에 끝날수도 있으니 저 화면 못보셨다고 속상해하지 마세요..




짠~~~ 포맷이 완료 되었습니다.


빠른포맷의 효과가 정말 엄청난거같애요..


완료가 되었다고하니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포맷이 잘 되었나 확인을 해야겠죠??


허리디스크의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위에서 보시다시피 파일시스템이 NTFS로 잘 바뀌었네요.


테스트 하는 장면은 미쳐 준비하지 못했는데요..


4GB이상의 파일도 복사가 잘~~ 됐습니다.


알아보니 NTFS 형식의 파일시스템에서 복사할 수 있는 최대 파일크기가 무려 16TB라고 하네요..


16TB짜리 파일을 보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요?? ㅋㅋㅋ


오늘도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또 다른 주제를 준비하러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